본문 바로가기
미식축구/Defense

Triangle Coverage (9) Cover 2

by JHTexans 2024. 10. 17.

1. 다른 이름 

1) Nick Saban : Leach (strong side), Cut (away side) (단, passing strength를 기준)

2) Brent Venables : Halves

3) Gary Patterson : Cover 5

2. 커버리지 규칙

2-1) Cornerback: Cut 플레이

#2 리시버와 backfield를 보는 방향으로 위치. #1 리시버를 원하는 라우트를 뛰지 못하게 re-route 하고 flat zone으로 빠지는 모든 라우트 맨투맨 수비한다.

예외) Flat zone에 아무도 들어오지 않으면 underneath leverage에서 #1 리시버를 맨투맨 수비한다. 

 

2-2) Apex: #2 리시버 맨투맨 수비를 하면서 vertical route와 hook zone을 수비한다. 

예외) #3가 자신 쪽의 flat zone으로 빠지지 않고, #2 리시버가 아웃(즉, flat zone)으로 빠질 때는  #2 리시버는 flat zone을 수비하는 코너백에게 맡긴다. Apex 자신은 hook zone으로 들어올 가능성이 높은 #1 리시버의 underneath leverage에서 rob을 노린다. 

 

2-3) Safety: 모든 #1 리시버의 vertical route를 맨투맨 수비를 기본으로 한다.

예외) #1 리시버가 버티컬 라우트가 아니면 #2 리시버를 브라켓으로 더블 커버리지 한다. 

 

2-4) Hook: 반대편 사이드 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hammer 플레이를 한다. 

Cornerback, Apex, Safety가 커버하지 않는 #3 리시버를 수비하고, 수비할 선수가 아무도 없으면 dig to shallow 라우트로 밖에서 안을 들어오는 리시버를 예상하면서 deep to short으로 hook zone 수비를 한다. 

 

참고)) #1tight split으로 위치하면 CornerbackPush Alert 콜을 한다. 푸시 얼럿은 Apex가 모든 #1 shallow cross를 맨투맨으로 한다. 그리고 Safety #2 맨투맨으로 들어간다.

더블 슬랜트 사이드 (그림 상 왼쪽) : CB은 #1 리시버를 우선 리라우트해서 타이밍을 빼앗고, flat zone으로 빠지는 #3 리시버인 러닝백을 수비한다. Apex는 #2 리시버를 맨투맨 (#3 리시버는 자신 쪽 flat으로 빠지고, #2 리시버는 out breaking route가 아님) SS는 #1 리시버 버티컬 라우트를 맨투맨 수비한다. Hook은 #3 리시버를 CB이 막기 때문에 Hook zone 수비를 하면서 #2 리시버의 슬랜트를 underneath leverage에서 수비한다. // 아웃-고 사이드 (그림 상 오른쪽) : CB은 역시 #1 리시버의 타이밍을 빼앗게 리라우트를 우선으로 하고 플랫으로 빠지는 #2 리시버를 맨투맨 수비한다. Apex는 #3 리시버가 자신 쪽 flat으로 나오지 않고, #2 리시버는 out-breaking route로 flat zone으로 빠지기 때문에, #1 리시버의 underneath를 수비한다. FS는 #1 리시버의 버티컬 라우트에 대해서 맨투맨 수비를 한다.

 

3. RPO 규칙 (vs Twins)

Cornerback: 와이드리시버 스크린 공략

Apex: Fit or Freeze

S: 우선 리시버의 Go route를 수비하고, 해당하지 않으면 없으면 리시버 스크린을 수비한다. (단, #1, #2 리시버의 bubble-n’-go 조심)

H: run-fit 

4. 정리

Cover 2는 미시국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커버리지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코치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운영되는 커버리지다. 닉 세이반은 40년이 지나서도 여전히 Cover 2를 어떻게 운영할지 고려하고 있다고 할 정도이다.

Cover 2가 다양하게 운영되는 이유 중 하나는 flat zone을 어떻게 설정할지가 코치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Flat zone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코너백이 얼마나 뒤로 빠져서 플레이를 할지가 달라진다. 당연하게 이에 대해서는 합의된 결과는 없다.

이런 이유로 닉 세이반과 빌 벨리칙은 Red 2를 고안했다. Red 2에서는 매주 게임플랜에 따라서 Cornerback이 Flat zone에서 어느 정도 뒤로 빠질지 달라진다. 모든 오팬스를 상대로 통하는 Cover 2의 Flat zone도 정의된 바 없다.

현대 미식축구에서 Cover 2는 TE와 WR가 있는 쪽에서 많이 활용된다. TE-WR side에서 horizontal stretch를 많이 사용하는데, Cover 2는 CB을 flat zone에 두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수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Cover 2는 Go-route를 잘 막는 편이다. 하지만 Safety가 in-breaking route를 막기 어려운 leverage로 위치하기 때문에 포스트 라우트에 대해서는 취약한 편이다.

 

'미식축구 > Def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iangle Coverage (11): Cut Read It  (1) 2024.10.24
Triangle coverage (10): Tuff  (0) 2024.10.21
Triangle Coverage (8) Mix  (2) 2024.10.14
Triangle coverage (7) Bronco  (0) 2024.09.26
DE의 Heavy technique과 LB의 Belly-Key  (0) 2024.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