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 wing의 현재와 장점
그렇다면 Single wing은 완전히 사장된 역사 속의 전유물일까. 앞선 내용을 생각해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다.
Denison 대학에서 감독을 한 Keith Piper (77~92년. 통산 전적 200-142-9)는 재능이 뛰어난 선수가 적은 팀은 Single wing이 가장 적합하다고 했다. 상대편은 (현재 시점에서) single wing을 일 년에 한두 번 보기 때문에 느리거나 작은 선수들을 사용하는 것도 효율적이라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이 시스템을 운영하는 곳이 있다. Single wing 을 운영하는 팀의 감독들은 매년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현대에 와서 다시 Single wing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Single wing은 능숙한 쿼터백이 필요하지 않다. (어느 팀이든 능숙한 쿼터백을 찾아 키우는 것은 가장 어려운 일이다. Single wing 쿼터백은 패스를 잘 할 필요가 없고,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패스 정도만 하면 된다. 그래서 프로 수준의 패스 능력이 부족한 QB Tim Tebow에게 가장 적합한 작전이었을 수 있다.)(3)
[Netflix 다큐: 말하지 못한 이야기-늪의 제왕들]
- Single wing은 block과 backfield의 움직임이 복잡하고 정확해야 하는데, 상대편 수비수들과 신체적으로 차이가 나는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수비수들이 공이 어디 있는지 알아차리고 난 뒤에는 이미 늦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스냅을 하면 single wing tailback이 공을 받게 된다. Single wing tailback 은 일반적으로 hand-off만 하는 quarterback 과 달리 자신이 직접 뛸 능력이 있기 때문에, 공격 입장에서는 공격수 한 명이 더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가 된다. (보통의 prostyle offense의 QB은 run play를 잘 시키지도 않고, 스스로 런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운동능력도 부족한 경우가 많아 수비 입장에서는 위협적인 공격 자원이라고 고려하지 않는다. 이러한 요소는 추후 Urban Meyer의 Spread offense에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포메이션 보다 off-tackle 작전 (ball carrier가 tackle 바깥쪽으로 뛰는 작전) 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왜냐면 일반적으로 QB이 RB에게 hand off 할 필요 없이, single wing tailback이 직접 스냅을 받아 바로 뛰면 되기 때문이다. (2)
- 요즘 조금씩 single wing을 도입한다고는 하지만, 수비 입장에서는 생소하기 때문에 대응책을 마련하기 까다롭다. 그래서 무려 NFL에서도 강력한 수비를 자랑하는 Belichick의 Patriots 수비수들이 Dolphins의 작전에 속수무책으로 당한 이유기도 하다.
이러한 장점들은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모든 수준에 해당되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정확한 single wing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팀워크, 이타주의, 끊임없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가치들은 프로 수준보다는 학교 체육의 수준에 더 부합하여 고등학교 수준의 풋볼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Single wing의 단점
그렇지만 single wing은 (특히 NFL에서) 현재는 주된 시스템이 되지 못했을까.
일단 프로에서 누가 뭐라고 해도 가장 중요한 포지션은 QB이다. 우선 QB을 ball carrier로 쓰는 경우는 많지 않다. 물론 Dual threat QB이 (run도 되고 pass도 되는) 점차 늘어나고 있고, Lamar Jackson(Baltimore Ravens), Kyler Murray(Arizona Cardinals) 같은 타 포지션보다 뛰어난 운동능력으로 경기장을 휘젓고 다니는 선수도 있으나 그건 어디까지나 그 선수의 특성일 뿐이다.
팀에서 가장 연봉이 높고 대체 불가한 포지션인 QB을 매 경기 수 십 번 상대 수비수들의 태클에 맞게 둘 감독은 없다. 하물며 pocket 안에서 경기를 하는 pure passer 들도 크고 작은 부상으로 고통받는데, 직접 ball carrier가 되어 뛰는 Quarterback은 부상을 달고 살 것이다. (실제로 Tebow가 자신의 불도저 같은 스타일 대로 NFL에서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라는 견해도 많았다.)
다음으로 single wing은 패스의 비중이 적다. 기본적으로 backfield의 현란한 fake가 주되기 때문에 일단 box 안에 선수들이 많아야 하고 리시버의 사용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프로에서는 차, 포를 빼고 경기하는 것과 비슷하다. (4) 프로에서 높은 능력을 가진 QB과 Receiver들이 있는데 이들의 능력을 안 쓸 이유가 없다.
수비의 관점에서 보면, 프로에서 뛰는 선수들은 신체적 능력이 대학 수준보다 훨씬 상향 평준화되어 있다. 그래서 대학에서는 뛰어난 한두 명의 선수가 활약할 수 있지만 프로에서는 난다 긴다 하는 선수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한두 명이 활약하긴 쉽지 않다. 그래서 single wing이 현란하게 backfield에서 휘저어도 충분히 수비가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Single wing offensive line은 double team, trap, pulling 등이 복합적으로 정확하게 수행되어야 하는데, 어느 한 부분이 뚫리면 성공하기 힘들어진다. (4)
그러니 프로를 목표로 둔 대학의 선수들과 팀들은 single wing을 주된 작전으로 쓰기 어려운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된다.
결론
Single wing은 현대 미식축구의 시작을 알리는 공격 형태로, Pop Warner라고 감독에 의해 고안되었다. 그 현란함과 복잡함은 현대에도 통하는 부분이 많고, single wing을 기반으로 하는 여러 변형들과 그 자손 격의 작전들이 발전해 오고 있다. 또한 NFL에서도 생각보다 자주 볼 수 있는 형태의 공격이다.
<영상 자료>
Single wing의 기본 formation, personnel 자료
https://youtu.be/52R_dFUKcGg?si=eKwKnq7Z9qiwiuxe
single wing play 영상 : 과거 카메라 중계가 도입된 후 single wing 작전을 쓰는 팀은 카메라맨이 누가 공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가 없어 고생을 했다고 한다. 이 영상에서도 처음에는 누가 스냅을 받고 작전이 어떻게 되는지 헷갈릴 수가 있다. 그런 점에서 single wing 은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https://youtu.be/-IqqZ_Icfuk?si=dcv50qgQYLbCCpph
참조
(1) Sports Illustrated Blood, Sweat and Chalk. The Ultimate Football Playbook. By Tim Layden
(2) https://jcfb.forums.net/thread/17759/single-wing-wildcat
(4) https://www.rookieroad.com/football/offensive-formations/single-wing-formation/
'미식축구 > 입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shbone (1) (1) | 2024.01.07 |
---|---|
Wing T (2) | 2024.01.06 |
Single Wing (2) (0) | 2024.01.06 |
Single Wing (1): 현대 미식축구의 시작 (1) | 2024.01.06 |
미식축구는 이렇게 변해왔다 (1) | 2024.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