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식축구/Defense

Triangle coverage (2) MES; Man Except Shallow

by JHTexans 2024. 8. 29.

1. 커버리지 규칙

CB: #1 리시버에 대해선 MES (Man Except Shallow)를 한다. 

기본적으로 #1 리시버가 underneath route로 들어가지 않는 이상 맨투맨 수비를 한다. (예를 들어 shallow)

예외> 만일 #1 리시버가 shallow route 같은 underneath route로 들어가면 "Under Call" -> 안 쪽에 있는 Apex가 #1 리시버를 넘겨받아서 수비를 한다. 

 

Apex:  기본적으로 #2 맨투맨 수비를 하면서 #2 wall을 하면서 인사이드로 들어오기 어렵게 만든다. 

예외 1> #2 vertical route -> 안쪽에서 벽을 형성하면서, 리시버 보다 더 깊은 위치인 top 위치에서 #2가 원하는대로 뛰지 못하게 re-route를 한다. 그러면서 flat zone으로 들어가는 선수 있으면 수비를 하고, 만일 flat으로 들어가는 선수가 없으면 쿼터백 보면서 수비를 한다. 

예외 2> Cornerback의 Under call을 들으면 -> #2가 편하게 진행하지 못하게 re-route 후 underneath로 들어오는 #1 리시버를 커버

예외 3> Hook의 Push call -> 즉시 빠르게 flat으로 빠지는 #3를 바로 막음.

(* 예외 2와 예외 3의 차이는 콜을 듣자마자 Apex가 바로 flat으로 빠지는지에 대한 것이다.)

 

Safety: #2 리시버 -> #1 리시버 순서로 보면서 수비를 하고 기본은 #2의 모든 vertical route를 막는다. #2 Vertical route가 아니면 #1 리시버를 수비 한다. 

 

Hook: 반대편의 커버리지 콜에 따라 역할이 변할 수 있다일반적으로는 Hammer 플레이를 한다. 지정된 수비수가 없는 #3(일반적으로 러닝백인)를 담당한다. 만일 담당한 #3가 없는 경우에는 뒤에서 앞으로 (deep to short) 움직이면서 hook area를 막는다.

예외> 만약 #3가 빠르게 바깥으로 빠져서 (다시 말해서 H #3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Push 콜을 해서 더 바깥쪽에 위치한 Apex #3를 수비하도록 하고, 자신은 A 역할인 wall #2를 한다.

양쪽 CB은 #1 리시버가 underneath route가 아니기 때문에 맨투맨 수비를 한다. Strongside (왼쪽) #2는 vertical route로 Apex는 #2가 자유롭게 뛰지 못 하도록 안 쪽에서 wall을 형성하면서 re-route를 하고 flat으로 빠진다. SS는 #2 vertical을 우선으로 막는다. Hook은 #3 (RB)이 pass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Hook area를 deep-to-short으로 막는다. Weakside에서는 #2가 vertical route 일종을 뛰기 때문에 Apex는 안쪽 wall을 하고 Flat으로 빠진다. FS는 #2 vertical을 수비한다.

2. RPO 규칙

CB은 #1 리시버를 맨투맨 수비를 한다. 

Apex는 Fit or Freeze player 역할을 한다. 

Safety는 #2 리시버를 맨투맨 수비를 한다. 

Hook은 run fit에 참여한다. 

RPO 대응 방법 방법. Strong side (왼쪽) Apex는 #2가 pass route를 뛰고, 자신이 참여할 run fit에 이미 DL과 Hook이 할당되어 있어서 런에는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 반면에 Weak side (오른쪼) Apex는 박스 바깥에 위치하면서 러닝백이 런 플레이를 하면 run fit에 참여해야 한다.

 

3. 정리

MES는 Man Except Shallow를 의미한다. Quarters type Triangle coverage에서 MEG(Man Everywhere he Goes) 다음으로 연습을 하는 커버리지이다. 기본적으로 MEG와 동일하지만, 유일한 차이점은 #1 리시버가 Shallow route 같은 underneath route로 안쪽으로 들어가면 커버리지가 변한다는 것이다. 원래는 #1 리시버를 막아야 하는 Cornerback은 #1을 놔주고 deep zone으로 쭉 빠진다 (bail tech) 대신에 #1 리시버를 막아야 하는 역할을 Apex가 대신한다. 왜냐하면 #1 리시버가 underneath route로 들어가면 뒤에서 쫓아가야 하는 CB 보다는 애초에 안쪽에 위치하는 Apex는 underneath route 경로에 앞에 있기 때문에 더 우위에 있을 수 있다. (이게 소위 말하는 leverage에서 이점이 있다는 의미이다.) 

 

MES는 보통 두 가지 경우에서 많이 사용된다. 첫번째로 CB이 다른 건 다 막아도 shallow route만 막기 힘들어 하는 경우다. 이런 겨우 CB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두 번째로 공격이 Smash concept을 사용하는 경우다. #1 리시버의 hitch route를 막기에 MEG보다 MES가 더 좋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MEG로 smash concpet을 막기 힘들 때 한 가지 대안이 될 수 있다. 대신에 Safety는 여전히 #2 리시버의 the corner / 7 route를 막아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넓게 위치하도록 주문할 수 있다. CB의 도움을 바라기 어렵기 때문에 corner / 7 route의 패스가 떨어지는 지점인 hole shot의 범위를 줄일 수 있다. 

'미식축구 > Def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iangle coverage (4) 2-Read  (0) 2024.09.06
Vertical route란 무엇인가.  (0) 2024.09.02
Triangle coverage (3) Quarters  (1) 2024.09.02
Triangle coverage (1) MEG; Man Everywhere he Goes  (0) 2024.08.26
Split-Field Safety  (0) 2024.08.19